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한국 기준금리 전망 - 미국 기준금리 격차 - 4회 연속 묶인 기준금리..대응 전략은?

by 림투더맹 2023. 8. 22.
반응형
SMALL

한국은행은 인플레이션과 구조적 변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금리를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구조적 요인이 작용함으로써 기준금리의 상승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가계부채나 변동금리 위주 채권구조를 볼 때 한국이 미국보다 금리를 더 올린 것"이라며 고강도 통화정책을 펼쳤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에 대해서는 "달러화 강세로 다른 나라 환율도 전반적으로 오르고 있다"면서 미 달러화 강세 영향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국, 미국 금리 격차 파이낸셜 뉴스

현재 미국(5.25~5.50%)과 한국(3.50%)간 정책금리 차이

한미 금리차가 커지는 데 굉장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외환시장이 불안해질까 보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이 총재는 "다행스럽게 전세계적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향후 금리를 0.25%p 올리고 (금리인상을) 중단할 것이라고 견해가 국제금융시장에서 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라며 "미국 물가상승률이 안정되는 걸 그 근거로 하고 있다"고 했다. 한미금리차가 높아진 상황이 길어질 때 대응할 수단이 있냐는 김영선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미국 경제가 시장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해서 금리를 더 많이 올릴 경우에는 저희가 대처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미국 통화정책 방향성을 보고 외환시장 움직임을 보고 대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 상승 요인

한국 경제가 적극적으로 성장하면서 조정적인 태도를 취해 온 한국은행이 최근까지도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는 금리 동결을 연속적으로 이루어왔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의 상승 가능성이 커져버린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영향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상승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 외국인에 의한 주식채권 등의 대규모 선반영 집행과 수입물가 상승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인플레이션률도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이번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파동이 상황 악화 요인이 되어 상승 가능성이 대두됩니다. 경제 변화 한국은행은 상승경기와 불황, 또한 좁은 의미로 버블 등 경제 변화에 따라 기준금리의 변화를 결정합니다. 금리를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구조적 요인이 작용하여 기준금리가 올라 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상승에 대한 대응전략

이러한 상황에서 대응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정부와 기업의 구조 개선 정부나 기업이 구조 개선을 통해 경제의 성장을 높였을 때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최소화시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기존 대규모 사업에 의한 재정 지출등에서 모자라는 여부를 감안할 때 실질적인 성과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금리안정 정책 이미 주요 선진 국가들이 시행하고 있는 정부 금융공기지정 기관과 고정금리 연동 기능 등을 활용하여 금리안정 정책을 제안 및 적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수출대책 한국의 수출의존 경제 구조적 특성 상 수출 활성화와 관계 중요하고 이를 위한 투자 촉진 등의 대책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총체적으로, 현재 조세 및 투자 환경의 변화, 그리고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 계획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책이 제시되어 실질 대응가능성을 갖추면, 한국의 경제의 안정성 유지는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금리전망
한국금리전
한국기준금리전망

 

반응형
LIST